2015. 2. 28.

SpringOne2GX 2014 Replay: Building a Continuous Delivery Pipeline with Gradle and Jenkins


SpringOne2GX 에서 있었던 Gradle 과 Jenkins 를 이용한 CD Pipeline 구성에 대한 Webinar.


오늘은 CD/CI 와 관련된 Webinar에 대한 소개.

사실 소개라기 보다는 자료를 저장해 놓으려고 쓰게 된 포스트.

뭐 이런저런 핑계로 실제로는 Jenkins 를 이용해서  pipeline 을 구성해 본 적이 없지만, 항상 도전하고 싶은 분야이긴 하다. (아직 회사에서는 bash 를 이용 deploy를 진행하고 있다)

전체적으로 매우 도움이 될만한 내용을 담고 있는데 대충 아래와 같은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 Gradle과 Git 을 이용한 기본 빌드 및 버전 관리.
  • Gradle 에 파라미터를 이용하여 Environment Configuration 을 관리하는 방법
  • Test(Unit/Integration)/Code Analysis/Deploy 툴과의 연계 등과 관련된 Gradle 설정 방법
  • Jenkins를 이용한 테스트 및 Deploy 까지의 Pipeline 구성 방법
gradle 에 Pipeline 각 단계에 필요한 task 를 정의하고 command line 에서 어떻게 동작이 되는지를 보여준다. 그리고 마지막 부분에 그 task 들을 이용해서 어떻게 Jenkins를 구성하는지까지를 설명하고 있다.

플레이타임이 약 1시간 30분으로 짧지 않은 시간인데다 자막이 제공되지 않아서 영어를 못하는 나같은 경우는 많이 힘들었지만, 관심있는 사람들은 한 번쯤 꼭 봐 둘만한 내용일 것 같다.

아래와 같은 분들께 추천...
  • Continuous Delivery, Continuous Integration이 뭐지? 하시는 분들.
  • Unit/Integration test, Code Analysis, Manual Deploy 모두 또는 일부를 프로젝트에 사용하고 있지만, 왜 하지 라는 생각을 하시는 분들.
  • 개발에서 배포까지 매번 너무 힘들어서 못 해먹겠다고 생각하시는 분들
  • Devops 에 관심이 있으나 잘 모르겠는 분들 (이런 분들은 Devops 의 한 영역을 살짝 볼 수 있어요)
  • CD/CI 를 모르는 모든 개발자 분들
원문 블로그 포스트는 [원문보기] 를 클릭
영상만 보고 싶으신 분은 [영상보기] 를 클릭!
슬라이드만 보고 싶으신 분은 [슬라이드 보기] 를 클릭


2015. 2. 27.

10 Tips for Creating a Winning Business Plan in PowerPointa



[원문보기 : 10 Tips for Creating a Winning Business Plan in PowerPoint]


위의 내용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사업계획을 발표용 PowerPoint presentation으로 만드는 방법의 가장 기본적인 Rule 은 10-20-30 규칙. 즉, "10 슬라이드, 20분 분량, 최소 폰트 크기는 30 pt" 라는 것이다.
(만들어보면 이것 정말 어려운 일이다)

이것을 가능하게 하는 Tip.

1. 첫 슬라이드는 비즈니스명(또는 발표제목), 발표자 이름/직위/연락처. 그리고 있다면 slogan 을 적는다.

2. 다음 슬라이드는 비즈니스의 타겟 마켓이 가지는 문제점에 대해 적는다. 통계가 있으면 설명이 쉽지만,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통계 두개 정도만 언급하고 넘어가자.

3. 다음 슬라이드는 두번째 슬라이드에 대해서 내 비즈니스가 어떻게 문제점을 완화 시키는지에 대한 간략한 설명을 넣자. 단, 청중에게 내가 유니크하게 접근했다는 것을 이해시키는 것이 중요.

4. 다음은 수익 모델에 대해서 설명한다. 수입원은 무엇인지, 고객이 누구인지, 만약 요금제라면 요금제는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지 등을 설명.

5. 다음으로 좀 더 자세한 운영 계획에 대해서 설명하자. 전체 비즈니스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에 대해서 설명하자. 이 부분에서 아주 약간의 기술적인 언급이 있어야 하지만 정말 적은양의 기술적인 언급만 하도록 하자.

6. 이제 내 마케팅 플랜에 대한 요약본을 넣자. 무엇보다도 청중에게 내가 합리적인 비용내에서 효과적인 마케팅 계획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리면 된다.

7. 주요 경쟁자들에 대해서 소개하자. 경쟁자를 무시하거나 하지말고 내가 경쟁우위에 있다는 점을 부각시키자.

8. 내 팀에 대해서 설명하자. 팀에 대한 설명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잊지 말자.

9. 이쯤에서 앞으로 3년, 5년 매출 목표에 대해서 소개하자.

10. 마지막으로 현재 내 비즈니스가 어디까지 진행중인지 어느 위치인지를 소개하자. 앞으로 어떻게 하면 지금보다 더 빠른 속도로 앞으로 나아갈지를 설명하고 내가 이루고자 하는 미래를 제시하자.

위의 내용을 최대 12페이지 안으로 해결하자.

추가 팁!!

1. 전문용어(업계용어)를 쓰지 말라.
2. 서술하지 말라. 슬라이드에는 간략한 정보만 표시하고 추가 자료나 발표로 설명을 하도록 하자.
3. 슬라이드와 슬라이드 사이에 약간의 시간 간격을 주자.
4. 기술에만 중점을 두지 말라. 내 회사가 기술회사(technology company)라고 해도.
5. 슬라이드에 너무 많은 정보를 넣으려고 하지 말라.
6. 기억하라!! Less is more.

원본 요약을 하면서 내 나름대로 해석한 부분들도 많지만 대략 이런 내용이다.
영어를 잘 하지 못하는 관계로 오역해서 잘 못 알고 있는 부분이 있을지도...

파워포인트 때문에 고민하시는 분들이라면 원본을 한번 따라해 보시길...

솔직한 마음!!
위 내용을 몰라서 못 하는 것은 아닐지도. 많은 책이나 글에서 위와 비슷한 가이드는 여러번 읽어서 알고 있지 않을까.
다만, 역시나 압축하고 요약하는 능력이 부족하거나 요령이 부족하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역시 모든 것은 기본 규칙을 알고 여러번 반복적으로 시도해보는 것이 가장 좋을 것 같다